소소한 이야기

안녕하세요. 골담입니다.


나는 몸신이다의 194화에서 알려준 요통의 원인과 장요근이 무엇인지 등 알려주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목차

1. 요통의 주원인은 이것이다?

   - 장요근이란?

2. 장요근 건강상태 자가 진단방법은?

3. 장요근 관리를 위한 방법은?

   - 개구리자세

   - 수건런지


1. 요통의 주원인은?

국민 80%가 일생에 한 번 이상은 앓는 질환으로

한국인의 고질병인 바로 '요통' 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허리통증에 시달리고 있지요.

원인은 모르겠고 통증으로 인해 운동을 기피하게 되면서

더욱 심해지는 현상. 허리통증한의원도 가고,

허리신경치료 등의 방법으로 치료를 하지만 쉽지 않지요?

쉽게 낫는 질환이 아니기에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꾸준히 관리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요통이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장요근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이 근육으로 인한 아픔이 가장 큰 문제 일 수 있습니다.

장요근이 짧아지면 허리, 등, 허벅지 등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장요근이 무엇이길래 우리 몸의 영향력이 큰 걸까요?

<출처: 채널A_나는몸신이다.>

엉덩뼈와 요추에서 시작해 대퇴부의 넓적다리까지

내려오는 긴 근육을 장요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상체와 하체를 연결해주는

가장 중심의 근육이 바로 장요근인 겁니다.

<출처: 채널A_나는몸신이다.>

한의학에서는 장요근에 문제가 있을 시,

장요근에 직접적인 치료 또는

족궐음간경락이라는 혈자리에

침 또는 뜸을 사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출처: 채널A_나는몸신이다.>

요근이 짧아지면 어떻게 되는지 MRI사진을 보고

더 확인해볼까요? 정상 장요근에 비하여 짧아진 장요근은

근육 움직임을 둔화시키고, 근육 속 신경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방해하여 통증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허리요통, 허리통증 등에서 벗어나기 위해

장요근을 관리해야합니다.


그럼 우리의 상태가 어떤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지요?

확인하기위해 MRI가 정확하겠지만

자가진단테스트 방법이 있습니다.

2. 장요근 건강상태 자가 진단방법은?

먼저, 왼쪽 장요근 자가진단부터 할게요.

1) 왼팔과 왼쪽 다리가 위로 향하도록 옆으로 눕는다.

   오른쪽 날개뼈와 머리를 바닥에 닿도록 한다.

2) 오른손으로 오른쪽 다리의 무릎을 잡는다.

3) 왼손은 왼쪽다리의 발목을 잡고,

   발뒤꿈치가 엉덩이에 닿도록 당겨준다.

4) 발뒤꿈치가 엉덩이에 닿으면 정상,

   안 닿으면 장요근이 짧은 것!

반대쪽인 오른쪽 장요근 자가진단도 방법은

같고 방향만 반대로 하면 됩니다.

1) 오른팔과 오른쪽 다리가 위로 향하도록 옆으로 눕는다.

   왼쪽 날개뼈와 머리를 바닥에 닿도록 한다.

2) 왼손으로 왼쪽 다리의 무릎을 잡는다.

3) 오른손은 오른쪽다리의 발목을 잡고,

   발뒤꿈치가 엉덩이에 닿도록 당겨준다.

4) 발뒤꿈치가 엉덩이에 닿으면 정상,

   안 닿으면 장요근이 짧은 것!

<출처: 채널A_나는몸신이다.>

여기서 Tip으로 머리는 바닥에 붙이고

머리가 잘 붙을 수 있도록 팔을 앞으로 한다.

<출처: 채널A_나는몸신이다.>

저도 따라서 해봤는데요.

생각보다 쉽지않네요. 몸이 굳은건지 장요근이 굳은건지..

다행스럽게도 힘겹지만 발뒤꿈치가 엉덩이에 닿네요


여러분도 건강 체크해보세요


그러면 이제는 운동으로 장요근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봐야겠죠?


3. 장요근 스트레칭을 위한 운동 2가지

1) 개구리자세(무릎이 안좋은 분들을 위한 스트레칭)

<출처: 채널A_나는몸신이다.>

① 엎드려서 양쪽 다리를 최대한 벌린 후

    무릎을 굽혀 발뒤꿈치를 맞대어 준다.

② 이마를 손등에 댄다.

③ 엉덩이의 힘으로 무릎과 다리를 들어올린다.

④ 15개 반복한 뒤 마지막에는 10초간 버틴다.

<출처: 채널A_나는몸신이다.>

- 장요근이 짧아진 분들을 엉덩이의 둔근도 약해져

  엉덩이가 쳐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장요근도 늘리고 엉덩이 근육도 키울 수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2) 수건런지(무릎이 건강한 분들을 위한 스트레칭)

<출처: 채널A_나는몸신이다.>

① 앞쪽 무릎을 굽혀 'ㄱ'자 모양으로 만들고

   뒤쪽 무릎은 'ㄴ'자 모양이 되도록 한다.

② 뒤쪽 발목에 수건을 걸어 가까운 손으로 수건을 잡는다.

허리를 곧게 펴고 호흡을 들이마시면서 엉덩이 힘으로

   앞쪽 다리를 밀면서 동시에 수건을 당긴다.

④ 3초간 자세를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며 제자리로 온다.

<출처: 채널A_나는몸신이다.>

두 스트레칭은 장요근 뿐만 아니라

힙업 효과도 볼 수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모두 미리미리 건강관리를 위해 틈틈히 운동합시다.

요통 근절, 허리 통증 빠이빠이 함께 해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