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이야기

부동산 규제 대책에 따라 내 집 마련 어떻게 해야할까? 황금나침반에서 소개하는 내 집 마련을 위한 방향 및 조언!

함께 알아볼까요?

하루라도 빨리 내집을 사야할 이유가 올해 초까지만해도 서울 평균 아파트 가격이 7억 500만원정도였으나, 9월에 8억3천만원정도가 되어 내 집 마련에 많은 부담이 생겼는데요. 그래도 전문가분들이 이것만 기억한다면 내 집 마련 충분히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것은 무엇일까요?


<출처 채널A_황금나침반>

이번 9.13 대책의 가장 key point는 2가지라고 하네요.

1. 대출을 규제했다!

2. 다주택자의 기준을 변경했다.(3채 보유 -> 2채 보유)


이외에 여러 규제들에 의해 무주택자들에게 내집마련 기회가 활짝 피었다고 하는데요.

무주택자들은 먼저 청약 가입 및 본인의 청약 점수를 파악해둘 필요가 있어요.


청약 점수 확인 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해요!


청약 점수 확인하는 방법?



대출관련 용어를 간략히 설명해드릴게요.

DTI(총부채상환비율): 금융 부채의 상환 능력을 소득으로 따져서 대출 한도를 정하는 비율

LTV(주택담보대출비율): 은행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할 때의 담보 가치 대비 최대 대출 가능 비율


이 2가지는 기존에도 대출시 심사대상으로 검토되었던 것인데 여기에 DSR이라는 새로운 것을 추가하여 대출의 문을 좁혀놨어요.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 대출자가 1년에 갚아야 하는 모든 종류의 대출 원금과 이자를

                                  연 소득으로 나눈 값


DSR로 인하여 소득이 없는 사람은 대출이 거절될 가능성이 많이 높아졌어요. 실제 10명 대출신청자 中 7명정도가 거절당하고 있다고 하네요.


대출도 내 집 마련을 위한 알뜰 도구이기에 공부해서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황금나침반에서 간단하게 똑똑한 내집 마련을 위한 5가지를 소개해주었어요.

1. 가격보다는 지역

2. 헌 집보다는 새 아파트

3. 꼼꼼히 따져보는 대출 금리

4. 청약통장 유용하게 활용

5. 부동산 정책에 관심 갖기



아름다운 성선화 경제기자님의 마지막 추가 조언!


150세대 이하의 경우, 청약 없이도 건설사나 시공사가 임의 분양이 가능하다!

150세대면 아파트로 3개동 정도의 규모이니 작지않는 규모이다.

이름있는 건설사나 시공사에서 입지좋은 곳에 분양을 한다면 노려볼 만하다.

꼼꼼히 따지고 잘 분석하여 내 집마련 해보자구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